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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근
마지막 스트로크를 한 팔을 허벅지 쪽으로 당기고 입수하는 팔과
반대쪽 어깨는 몸 중심선을 따라 수영장 벽으로 접근.
   
터치
  터치한 손으로 수영장 끝의 홈을 잡거나 수영장벽에 수직으로 손
  을 대기도 한다. 터치하는 팔은 접근 순간부터 아코디언처럼 팔목
  팔꿈치 차례로 찌그러지는 완충작용을 하게되고 순간적으로 선수
  의운동량을 반대방향으로 바꾸어 준다.
  이때 반대 팔은 물 속에서 전방을 향해서 허리높이 정도에 위치해
  야만 몸이 물 밖으로 너무 떠올라 정확한 push-off 동작을 방해하
  는것을 방지할수있다
턴의 중간
  이제 몸은 수직 축으로 운동하고 있다. 터치한 손은벽을 떠나 pus
 

h-off(밀기)를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팔과 재빨리 합쳐지고 다리가

  벽에 붙기 전에 두 팔과 손은 push-off를 준비한다
  이때 호흡을 위해 얼굴은 위로 돌려진다.
   
Push-off
 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측면으로 몸을 민다. 또는 약간 누운 자세일
  수도 있고 물 속에서 완벽하게 정면으로 몸을 만든 후 push-off할
  몸을 만든 후 push-off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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